시사

정성호 의원

2017. 5. 24. 11:20

정성호 의원

 

 

현재 정성호 의원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드높은 상황이다. 모두 아시겠지만 이낙연 국무총리 내정자의 청문회가 열리는 날인 지금 정성호 의원이 위원장에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정성호 의원은 일단 이낙연 총리를 좋게 생각하고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 청문회에 벌써 박명재 의원이 종북몰이를 하고 있는데, 정성호 의원이 의원장으로 잘 진행해 무사히 청문회를 마칠 수 있게 역할을 다해주면 좋겠다.

 

 

정성호 국회의원 프로필

 

출생 1961년 9월 10 일
정성호 의원 나이 57세 

고향 강원
 

거주지 경기도 양주시
 

정성호 학력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학사

종교 개신교 

소속 정당 더불어민주당
 약력 제17, 19, 20대 국회의원(경기도 양주시)
 가족사항 정성호 의원 부인과 슬하에 2녀 1남

경력 2016 제20대 국회의원 47건

사이트 정성호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24일과 25일 이틀간 열리는 가운데 위원장을 맡은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성호 의원은 경기도 양주를 지역구로 둔 3선 중진이다. 서울대 법대 출신으로 사법시험 28회에 합격했다. 사법연수원 18기이다. 변호사 경력을 통해 20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회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민주당 경선 때는 이재명 캠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정성호 의원은 위원장에 선정된 후 페이스북에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국민을 대신하여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능력을 제대로 검증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위원회를 운영하겠다”며 “특히 위원들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경청, 수용하여 원만한 진행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문회가 잘 이루어지고 문재인 정부의 초대 총리가 임명되어 국정이 조속히 정상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성호 의원은 또한 이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부인의 그림 고가 매입, 아들 군 면제 등 의혹에 대해 "전체적인 상황을 보면 착오, 실수 등 경미한 잘못이지 총리로서 국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배제시켜야 할 결정적인 하자라고 보지 않는다"고 라디오 인터뷰에서 주장했다.


 

 

변호사이기도 한 정성호 의원은 1962년 경기도 연천군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하여(28회, 사법연수원 18기) 변호사로 활동하였다.

 

 

 

정성호 의원은19대 임기 중에 민주통합당 당시 수석대변인을 지냈고 수석대변인을 내준 이후에는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로 있었으며,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인 박기춘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인한 구속과 동시에 사퇴 및 20대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인해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대리를 맡게 된다.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와 위원장 대리 말고도 정성호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민생본부장을 맡았었다. 20대 국회의원 당선과 동시에 당의 2기 비상대책위원을 보임받았다.

 

 

변호사 경력을 잘 살린 덕분에 정성호 의원은 20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언뜻보면 인상이 세보이는 정성호 의원이지만,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실력과 인품을 모두 좋게 평가받아서 별명이 "영국신사" 라고 불린다고 한다.

 

 

정성호 의원의 업적 중 서울 지하철 7호선 유치를 성공했지만, 당시 새누리당 측에서는 "옥정지구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며 계속해서 반발하며 억측을 내세웠었다.

 

 

 

참고로 자유한국당으 전신인 새눌당이 주장했던 도봉산포천선의 옥정역은 양주신도시의 지구 중 하나인 옥정지구와 택지지구인 고읍지구 사이에 위치해 있다.

 

 

 

정성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내 정치적 성향은 대체적으로 비노로 알려져 있지만 본인은 이에 대해 "잘못되도 한참 잘못됐다."고 하여 계파에 특정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며 국민의당 대표로 있었던 김한길 전 의원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었음에도 "김한길 전 대표를 도운 것은 단순히 나에게 요청이 들어왔기 때문이지 계파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하였다.

 

 

정성호 의원은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게 되었고 이때 선거구 획정로 인하여 양주와 동두천이 나뉘어졌는데, 본인은 양주시에 출마하였고 더불어민주당의 단수공천을 받았다. 그리고, 수도권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 가장 높은 득표율로 61.39%를 얻고 당선되면서 3선에 성공했다. 그리고, 양주시 최초의 3선 의원이 되었다.

 

 

 

대체로, 경기북부 지역은 보수성향이 강하다는 점에서 봤을 때 민주당계 정당 출신으로 3선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이라는 평가다. 양주시의 주민들로부터 지역구 관리도 잘하고 일을 열심히 한다는 평가를 받은 점을 높게 사는 듯 하다. 4선 이상 성공하면 문희상과 더불어 피닉스 확정이다. 19대 대선 정국이 되자 이재명 캠프에 합류한 바 있다.

 

 

또 정성호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새 국토부장관이 유력하다는 하마평들이 올라오고 있다.

정성호 더불어민주당의원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변호사 출신으로 비례대표로 17대 국회에 처음으로 입성하여 3선을 한만큼 이러한 하마평이 거짓된 정보가 아닐 거라는 추측을 해본다.

 

 

모쪼록 영국 신사로 별명이 나있는 정성호 의원이 이번 청문회에서 의장역에 멋지게 제 역할을 다 해 주시고 힘써주길 바란다.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야모야병 증상 개그맨  (0) 2017.06.06
고은 시인 고뇌  (0) 2017.05.25
김동연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  (0) 2017.05.22
강경화 외교부장관  (0) 2017.05.21
도종환 의원 헌시  (0) 2017.05.21